유저가이드_#14_투잡커넥트 커뮤니티 활동 전 주의 및 점검사항 _카페기자단 편
안녕하세요. 투잡커넥트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투잡커넥트 커뮤니티 활동 전 주의 및 점검사항 블로그 편을 작성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카페 기자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카페 기자단은 블로그 기자단과 거의 비슷한 형태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과 비슷하게 업체가 제공하는 사진 자료와 게시글 가이드를 업체가 원하는 카페에 대신하여 글을 올리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진행하는 업체마다 각 진행 조건의 차이점이 있겠으나,
큰 틀에서 보면 블로그 기자단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업로드 채널이 블로그가 아닌 카페라는 점과 체험 여부가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체험상품에 따라서는 자신이 체험한 후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게시글 가이드에 맞춰 카페에 업로드를 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블로그 기자단은 주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업종을, 업체가 제공하는 사진과 원고로 자신의 채널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지만
카페 기자단은 자신이 직접 체험한 후 업체가 원하는 카페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글을 쓰는 행위를 말합니다.
업체에 따라 사진자료와 게시글 가이드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이 또한 잘 살펴봐야하는데요!
그렇다면 카페 기자단을 할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볼까요?
1. 업체가 업로드를 원하는 카페목록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신이 가입되어 있는 카페인지, 해당 카페에서 글을 쓸 수 있는 등급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카페마다 운영 규칙에 맞춰 글을 쓸 수있는 등급이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요.
활동이 부진하여 해당 등급에 속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글을 쓰지 못하여 기자단 활동이 불가하거나
아무리 글을 써도 그 글은 삭제가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이 강제적으로 삭제되는 일이 반복되어 해당 카페에서 강퇴를 당하게 되면, 굉장히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겠습니다.
고로 자신이 활동을 꾸준히 해온 카페인지, 글을 쓸 수 있는 등급인지를 먼저 확인해본 후 업체와 자세한 소통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업체가 제공하는 가이드를 꼼꼼히 따져보세요.
열심히 활동해서 부여받은 카페 등급인데, 단 한번의 실수로 강등이 되거나 경고를 받는다면, 추후 자신의 카페 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될텐데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업체가 제공하는 가이드를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업체가 제공하는 가이드가 너무 홍보 이미지가 강하거나, 카페 규칙에 어긋나는 가이드일 경우에는
자신의 카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가이드를 꼼꼼히 따져 자신의 카페 활동에 이상이 없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3. 체험상품을 잘 확인해보세요.
자신이 주로 활동하는 카페와 걸맞는 체험상품인지에 대한 파악이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맘카페에서 주로 활동하는데, 미혼 남성들을 타겟으로 한 상품을 올려야한다면 ?
카페에 글을 올려도 삭제당하거나 반응이 전혀 없어 기자단 활동에도 피해가 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 상품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한 후 업체와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4. 주의사항이나 팁이 있다면?
각 카페마다 유저들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의 설립 목적을 파악한 후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카페를 찾아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육아에 고민이 있는 경우 맘카페를,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경우 부동산 정보 공유 카페를 가입하는 것처럼요!
이를 기반으로 하여 자신이 자신있어하는 아이템 혹은 활동을 자주하여 익숙한 카페에서 기자단 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야만 조금 더 정보성이 있고 자연스러운 글이 발행될 수 있을테니까요.
번외 질문
1. 카페 기자단은 어디서 신청하나요?
블로그 기자단과 비슷하게 오픈채팅 혹은 저희 투잡커넥트(https://www.tojobcn.com/bbs/board.php?bo_table=cafe_posting)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기자단편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위의 사항들을 잘 확인하시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자단 활동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 편에선 원고작성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5) | 인쇄